소프트웨어공학 핵심 요약 4
1. 4명의 개발자가 5개월에 걸쳐 10000 라인의 코드를 개발하였을 때, 월별(person-month) 생산성 측정을 위한 계산방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10000 / ( 4 * 5 )
2. LOC 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50000라인, 개발 참여 프로그래머가 5인, 프로그래머의 월 평균 생산성이 200라인일 때, 개발 소요 기간은?
- 200개월
3. LOC 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500000라인, 프로그래머의 월 평균 생산성이 200라인, 개발 참여 프로그래머가 10인 일 때, 개발 소요 기간은?
- 25개월
4. LOC 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36000라인,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6명, 프로그래머들의 평균 생산성이 월간 300라인일 때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을 계산한 결과로 가장 옳은 것은?
- 20개월
5. COCOMO ( Constructive Cost Model ) 비용예측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COCOMO 방법은 가정과 제약조건이 없어 모든 시스템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6.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중 개발 유형으로 organic, semi-detach, embedded로 구분되는 것은?
- COCOMO
7. COCOMO model 중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 규모의 소프트웨어로 일괄 자료 처리나 과학기술 계산용, 비즈니스 자료 처리용으로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은?
- Organic
8. 비용예측방법에서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에 의한 방법 ( COCOMO model ) 중 초대형 규모의 트랜잭션 처리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등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은?
- Embedded
9. COCOMO 모델에 의한 비용(cost) 산정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UFP ( Unadhusted function point ) 를 계산한다
10. Putnam 모형을 기초로 해서 만든 자동화추정 도구는?
- SLIM
11. 다음의 자동화 예측 도구들 중 Rayleigh-Norden 곡선과 Putnam의 예측모델에 기반을 둔 것은?
- SLIM
12. 비용 예측을 위한 기능 점수 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기능 점수는 원시코드의 구현에 이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적이다
13. 브룩스(Brooks) 법칙의 의미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새로운 개발 인력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투입될 경우 작업 적응 기간과 부작용으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프로젝트는 완료될 수 없다
14. S/W Project 일정이 지연된다고 해서 Project 말기에 새로운 인원을 추가 투입하면 Project는 더욱 지연하게 된다는 내영과 관련된 법칙은?
- Brooks의 법칙
15. 일정계획 방법에서 이용되는 PERT/CPM ( Program-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Critical Path Method ) 이 제공하는 도구가 아닌 것은?
- 프로젝트 개발기간 중 투입되는 노력과 비용기준
16.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모형 ( estimation models ) 이 아닌 것은?
- PERT
17. 프로젝트 일정 관리 시 사용하는 PERT 차트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작업들 간의 상호 관련성, 결정경로, 경계시간, 자원할당을 제시한다
18. CPM ( Critical Path Method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작업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주며 막대그래프의 형태로 표현한다
19. CPM ( Critical Path Method ) 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CPM 네트워크에서 작업의 선후 관계는 파악되지 않아도 무관하다
20. CPM(Critical Path Method)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 프로젝트 각 작업에 필요한 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공학 핵심 요약 6 (0) | 2019.07.31 |
---|---|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공학 핵심 요약 5 (0) | 2019.07.31 |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공학 핵심 요약 3 (0) | 2019.07.30 |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공학 핵심 요약 2 (0) | 2019.07.30 |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공학 핵심 요약 1 (0) | 2019.07.30 |
#IT #먹방 #전자기기 #일상
#개발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