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핵심 요약 6
1. CP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각 작업은 왼쪽 열에 명시되며, 수평막대는 각 작업의 기간을 나타낸다
2. CPM 네트워크가 다음과 같을 때 임계경로의 소요기일은?
- 임계 경로는 최장 경로 이므로 시작부터 완료까지 가장 긴 경로를 찾으면 된다
- 14일
3. Gantt chart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은?
- 주요 작업경로
4. 프로젝트 일정 관리 시 사용하는 Gantt Char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작업들 간의 상호 관련성, 결정경로를 표시한다
5. 간트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화살표를 이용하여 작업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6. 민주주의적 팀 (Democratic Team)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팀 구성원 간의 의사교류를 활성화시키므로 팀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증대시킨다
7. 프로젝트 팀 구성의 종류 중 분산형 팀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모든 권한과 책임을 한명의 관리자에게 위임한다
8.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하여 팀 구성원들의 특성을 분석해 보니 1명이 고급 프로그래머이고 몇 명의 중급 프로그래머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경우 가장 적합한 팀 구성 방식은?
- 책임 프로그래머 팀 ( Chief Programmer Team )
9. 중앙 집중형 팀 ( 책임프로그래머 팀 ) 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팀 구성원 간의 의사교류를 활성화 시키므로 팀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증대시킨다
10.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에 위해 개발자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간결성
11.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충족시키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 Correctness
12.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 신뢰성
13. 소프트웨어의 품질 목표 중에서 옳고 일관된 결과를 얻기 위하여 요구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 신뢰성
14.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정해진 조건 아래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일정한 성능과 자원 소요 정도의 관계에 관한 속성으로 시간 경제성, 자원 경제성 등의 품질 기준을 갖는 것은?
- Efficiency
15. 소프트웨어 품질목표 중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 Usability
16. 다음은 소프트웨어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각 특성의 정의를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 사용자의 기능 변경의 필요성을 만족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를 진화하는 것이 가능해야 한다 = 유지 보수성
- 소프트웨어가 자원을 쓸데없이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 효율성
- 소프트웨어는 적절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문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사용용이성
17.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소프트웨어를 얼마만큼 쉽게 수정할 수 있는가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
- Flexibility
18.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하나 이상의 하드웨어 환경에서 운용되기 위해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
- Portability
19.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소프트웨어를 다른 환경으로 이식할 경우에도 운용 가능하도록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 Portability
20. 소프트웨어 부품에 적용되는 품질로서 과학 계산용 라이브러리와 같이 이미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 재사용성
21. FTR ( Formal Technical Review ) 의 목적이 아닌 것은?
-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되도록 한다
22. 정형 기술 검토의 지침 사항으로 틀린 것은?
- 논쟁이나 반박을 제한하지 않는다
23. 정형 기술 검토 ( FTR ) 의 지침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논쟁이나 반박을 제한하지 않는다
24. FTR의 검토 지침으로 거리가 먼 것은?
- 의제를 제한해서는 안된다
25. 프로그램 품질관리의 한 방법으로써 워크스루(Walk-through)와 인스펙션(Inspection)이 있다 워크스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오류 발견과 발견된 오류의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다
26.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각종 돌발 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는 일련의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위험관리
27. 프로젝트에 내재된 위험 요소를 인식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관리하는 활동으로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하여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측하여 대비하는 모든 기술과 활동을 포함하는 것은 ?
- Risk Analysis
28. 소프트웨어 위험의 대표적 특성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불확실성 , 손실
29. 위험 모니터링(monitoring)의 의미로 적절한 것은?
-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
30.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소프트웨어의 생산물을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통제, 변경 상태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일련의 관리 작업이다
31.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 시스템 개발 비용
-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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