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핵심 요약 2
1. 소프트웨어의 문서(document) 표준이 되었을 때, 개발자가 얻는 이득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프로그램 개발 인력이 감소된다
2. Software Engineering의 Engineering이 가지는 의미와 가장 관계없는 것은 ?
- 예술성
3. 소프트웨어 개발 중 가장 많은 비용이 요구되는 단계는?
- 유지보수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생명주기 모형은?
가장 오래된 모형으로 많은 적용 사례가 있지만 요구사항의 변경이 어려우며, 각 단계의 결과가 확인 되어야지만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선형 순차적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이라고도 한다
- 폭포수 모형 ( Waterfall Model )
5.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 중 Boehm이 제시한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으로서 선형 순차적 모델이라고도 하며, 타당성 검토, 계획,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의 단계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은?
- 폭포수 모형
6. 소프트웨어 수명주기 모형 중 폭포수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하다
7. 소프트웨어 공학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인 선형 순차 모형의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8.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ryping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개발단계에서 오류 수정이 불가하므로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9.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분석할 목적으로 시스템의 일부분 또는 시제품을 일시적으로 간결히 구현한 다음 다시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개발 생명주기를 갖는 모델은?
- Prototype Model
10. 프로토타이핑의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소프트웨어 개발 완료 시점에 최초로 오류 발견이 가능하다
11. 프로토타이핑 모형
-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다
-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서 유지보수가 없어지고 개발 단계안에서 유지보수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볼 수 있다.
12. 생명 주기 중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점진적 모형이라고도 한다
13. 다음 중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이 가장 적절하게 선택된 경우는?
-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이 불분명하여 프로토타입 모형을 선택하였다
14.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나선형 모형은 반복적으로 개발이 진행되므로 소프트웨어의 강인성을 높일 수 있다.
15.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점진적 모형으로 보헴이 제안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은?
- Spiral Model
16. 각 단계마다 다음과 같은 작업이 실시되는 생명 주기 모형은?
계획 수립 -> 위험분석 -> 개발 -> 평가
- Spiral 모형
17. 나선형(Spiral) 모형에서 각 단계마다 실시되는 작업의 절차로 옳은 것은?
- 계획수립 -> 위험분석 -> 개발 -> 평가
18.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중 나선형 모델의 네 가지 주요활동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19. 나선형 모형의 각 개발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Evaluation 단계에서는 고객 평가와 검증 과정을 수행하여 개발된 결과를 평가한다
20.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중 Spiral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앞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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