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1. 빅데이터 열풍과 희의론
빅데이터의 열풍은 '빨리 끓어 오른 냄비가 빨리 식는다'는 일종의 거품현상을 우려하는 시선도 없지 않다.
그래서 벌써부터 빅데이터 희의론이 심심찮게 흘러 나오기까지 하여 , 자칫 이런 희의론이 갖는문제는 실제 우리가 빅데이터 분석에서 찾을 수 있는 수많은 가치들을 제대로 발굴해 보기도 전에 그 활용 자체를 사전에 차단해 버릴 수 있다.
2.빅데이터 희의론의 원인 및 진단
가.투자효과를 거두지 못했던 부정적 학습효과 --> 과거의 고객관계관리 ( CRM )
- 과거 CRM의 부정적 학습효과
--> 공포 마케팅이 잘 통하는 영역 : 도입만 하면 모든 문제를 한번에 해소할 것처럼 강조
--> 막상 거액을 투자하여 하드웨어와 솔루션을 도입해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가치를 뽑아 내야 할지 난감해 함
나.빅데이터 성공사례가 기존 분석 프로젝트를 포함해 놓은 것이 많다
- 굳이 빅데이터가 필요 없는 경우 ( 우수고객 , 이탈예측 , 구매패턴 분석 )
- 국내 빅데이터 업체들이 CRM 분석 성과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과대포장
빅데이터 분석도 기존의 분석과 마찬가지로 , 데이터에서 가치 , 즉 통찰을 끌어내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관건이며 , 단순히 빅데이터에 포커스를 두지 말고 분석을 통해 가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3.빅데이터 분석 , 'BIG'이 핵심 아니다.
가.빅데이터에 대한 관심 증대
- 데이터 기반의 통찰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상승과 동시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한다.
나.빅데이터 프로젝트에 거는 기대
- 기존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우선 시행한 후 점차적으로 거시적이고 전략적인 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빅데이터 분석의 가치
- 데이터는 크기의 이슈가 아니라, 거기에서 어떤 시각과 통찰을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가 중요하다.
무작정 '빅'한 데이터를 찾을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핵심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통찰을 줄 수 있는 데이터를 찾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 전략과 비즈니스의 핵심 가치에 집중하고 이와 관련된 분석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시장과 고객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 때 빅데이터 분석은 가치를 줄 수 있다.
4.전략적 통찰이 없는 분석의 함정
- 단순히 분석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곧바로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
- 분석이 경쟁의 본질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할 때에는 쓸모없는 분석 결과들만 잔뜩 쏟아내게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통찰력을 가지고 분석하고 핵심적인 비즈니스 이슈에 집중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차별적인 전략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한다.
5. 일차원적인 분석 Vs 전략도출 위한 가치기반 분석
가.산업별 분석 애플리케이션
금융 서비스 : 신용점수 산정 , 사기 탐지 , 가격 책정 , 프로그램트레이딩 , 클레임분석 , 고객 수익성분석
소매업 : 판촉 , 매대 관리 , 수요 예측 , 재고 보충 , 가격 및 제조 최적화
제조업 : 공급사슬 최적화 , 수요예측 , 재고 보충 , 보증서 분석 , 맞춤형 상품 개발 , 신상품 개발
운송업 : 일정 관리 , 노선 배정 , 수익 관리
헬스케어 : 약품 거래 , 예비 진단 , 질병 관리
병원 : 가격 책정 , 고객 로열티 , 수익 관리
에너지 : 트레이딩 , 공급 / 수요 예측
커뮤니케이션 : 가격 계획 최적화 , 고객 보유 , 수요 예측 , 생산능력 계획 , 네트워크 최적화 , 고객 수익성 관리
서비스 : 콜센터 직원관리 , 서비스-수익 사슬 관리
정부 : 사기 탐지 , 사례 관리 , 범죄 방지 , 수익 최적화
온라인 : 웹 매트릭스 , 사이트 설계 , 고객 추천
모든사업 : 성과관리
나. 일차적인 분석의 문제점
- 일차적인 분석을 통해서도 해당 부서나 업무 영역에서는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일차적인 분석만으로는 환경변화와 같은 큰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거나 고객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어렵다. 특히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분석을 일차적 차원에서 점증적 , 전술적으로 사용하면 성과는 미미할 수 있따.
다.전략도출 가치기반 분석
- 전략적인 통찰력 창출에 포커스를 뒀을 때 분석은 해당 사업에 중요한 기회를 발굴하고 주요 경영진의 지원을 얻어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강력한 모멘텀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일차원적인 분석을 통해 점점 분석 경험을 쌓아야하고 작은 성공을 거두면 분석의 활용 범위를 더 넓고 전략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 사업성과를 견인하는 요소들과 차별화를 꾀할 기회에 대해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기반 분석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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