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1.빅데이터 활용 사례
가.기업
1) 구글은 사용자의 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검색엔진 개발, 기존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을 혁신하여 검색 서비스를 개선했다.
2) 윌마트는 고객의 구매패턴을 분석해 상품진열에 활용했다.
나.정부
1) 정부는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기후 정보, 각종 지질 활동 , 소방 서비스 등 다양한 국가 안전 확보 활동을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활용한다. 이 밖에도 미래 의제인 의료와 교육 개선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해 해결책을 모색한다.
다.개인
1) 정치인은 선거 승리를 위해 사회관계망 분석을 통해 유세 지역을 선정하고 , 해당 지역의 유권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해 효과적인 선거 활동을 펼친다.
2) 가수는 팬들의 음악 청취 기록 분석을 통해 실제 공연에서 부를 노래 순서를 짜는데 활용한다.
2.빅데이터 활용 기본 테크닉
가.빅데이터를 활용한 기본 테크닉
연관규칙학습 : 변인들 간에 주목할 만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찾아내는 방법
(Ex) 커피를 구매하는 사람이 탄산음료를 더 많이 사는가?
유형분석 : 문서를 분류하거나 조직을 그룹으로 나눌 때 또는 온라인 수강생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할 때 사용
(Ex) 이 사용자는 어떤 특성을 가진 집단에 속하는가?
유전자 알고리즘 : 최적화가 필요한 문제의 해결책을 자연선택,돌연변이 등과 같이 매커니즘을 통해 점진적으로 진화(evolve)시켜 나가는 방법
(Ex) 최대의 시청률을 얻으려면 어떤 프로그램을 어떤 시간대에 방송해야 하는가?
기계학습 : 훈련 데이터로부터 학습한 알려진 특성을 활용해 예측하는 방법
(Ex) 기존의 시청 기족을 바탕으로 시청자가 현재 보유한 영화 중에서 어떤 것을 가장 보고 싶어할까?
회귀분석 : 독립변수를 조작함에 따라 , 종속변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면서 두 변인의 관계를 파악할 떄 사용
(Ex) 구매자의 나이가 구매 차량의 타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감정분석 : 특정 주제에 대해 말하거나 글을 쓴 사람의 감정을 분석
(Ex) 새로운 환불 정책에 대한 고객의 평가는 어떤가?
소셜네트워크분석( = 사회관계망분석 ) : 특정인과 다른 사람이 몇 촌 정도의 관계인가를 파악할 때 사용하고 영향력있는 사람을 찾아낼 때 사용
(Ex) 고객들 간 관계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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