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론 기법
규칙 14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역방향 연결을 표준 추론 기법으로 사용한다 , 그렇지만 필요에 따라 순방향 연결을 사용한다.
2. 사용자는 역방향 or 순방향 연결 기능을 실행하거나 정지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3. 순방향 연결은 데이터 지향 추론이기 때문에 먼저 데이터를 입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
ㄱ. 작업 환경이 기계이다.
è ‘작업 환경’이 사용자 입력을 통해 ‘기계’로 설정되었다
ㄴ. 업무는 수리하는 것이다.
è ‘업무’가 사용자 입력을 통해 ‘수리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ㄷ. 피드백이 필요하다
è ‘피드백’이 사용자 입력을 통해 ‘필요하다’로 설정되었다.
ㄹ. 이렇게 입력이 되면 다음 과정이 진행된다.
규칙3이 점화되고 , 자극상황이 규칙3을 통해 ‘물체’로 설정된다.
규칙6이 점화되고 , 자극반응이 규칙6을 통해 ‘실무’로 설정된다.
규칙9가 점화되고 , 수단이 규칙9을 통해 ‘워크샾’으로 설정된다.
아무 규칙도 점화되지 않기 때문에 , 중단된다
4. 역방향 연결은 목표 지향 추론이므로 , 첫번째로 가정해(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다음 예제를 보자.
‘수단’은 ‘워크샾’이다
ㄱ. 1단계
규칙9를 시도한다 , 자극상황 객체를 찾아야한다.
규칙9를 스택에 넣고 , 자극상황 객체를 ‘물체’로
ㄴ. 2단계
규칙 3을시도 ‘작업 환경’ 객체를 찾아야 한다
규칙 3을 스택에 넣고 ‘작업 환경’객체를 ‘기계’로
작업 환경을 물어본다
기계일 경우 ‘작업환경’이 사용자 입력을 통해 ‘기계’로 설정된다
규칙 3을 시도하고 , ‘자극상황’이 규칙 3을 통해 ‘물체’로 설정된다
ㄷ. 3단계
규칙 9를 시도한다 , ‘자극 반응’ 객체를 찾아야한다.
규칙 9를 스택에 넣는다 , ‘자극 반응’객체를 ‘실무’로
ㄹ. 4단계
규칙 6을시도하고 , ‘업무’ 객체를 찾아야한다.
규칙 6을 스택에 넣는다 , ‘ 업무 ‘ 객체를 ‘만드는 것 ‘으로
업무를 물어보고 수리하는 것일 경우 ‘업무’가 사용자 입력을 통해서 ‘수리하는 것’으로 설정이 된다.
규칙 6을 시도하고 ‘ 자극 반응’이 규칙 6을 통해 ‘실무’로 설정이된다.
ㅁ. 5단계
규칙 9를 시도한다 , ‘피드백’객체를 찾아야 한다
규칙 9를 스택에 넣는다 , ‘피드백’ 객체를 ‘필요하다’로
피드백을 물어보고 필요하다일 경우 ‘피드백’이 사용자 입력을 통해 ‘필요하다’로 설정된다
규칙9를 시도하고 ‘수단’이 규칙9를 통해서 ‘워크샵’으로 설정된다.
최종 결론은 ‘ 수단은 워크샾이다 ‘ 라는 결론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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