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관리학부공부/프로젝트관리론2019. 4. 18. 22:29
Table of Contents
반응형
프로젝트 의사소통 관리 프로세스들
1.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관리 :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거나 또는 프로젝트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나 그룹 또는 조직을 식별
2.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프로젝트에 대한 영향을 분석
3. 이해관계자들을 프로젝트 의사결정과 집행에 효과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적절한 관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세스들을 포함
4. 이해관계자들과 그들의 필요와 기대를 이해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이슈들이 발생함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상중하는 이해관계를 관리하고, 프로젝트 의사결정과 활동들에 적절한 이해관계자 참여를 촉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ㄱ.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기(denify stakeholders) : 초기화
è 해당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거나 또는 프로젝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들과 조직들을 확인하고 그들의 이해관계,참여,프로젝트 성공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기록한다.
è 산출물 : 이해관계자 명단
è 도구 및 기법 : 이해관계자 분석 , 전문가 판단, 회의
è 투입물 : 프로젝트 헌장, 조달 문서,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ㄴ.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을 개발하기 ( 계획 )
효과적으로 이해관계자들을 프로젝트 생애주기를 통해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그들의 필요, 이해관계, 프로젝트 성공에 대한 잠재적 영향에 대한 분석에 근거해서 적절한 관리 전략을 개발한다.
è 산출물 :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 , 프로젝트 문서 (갱신된)
è 도구 및 기법 : 전문가 판단 , 회의 , 분석적 기법들
è 투입물 : 프로젝트 관리 계획 , 이해관계자 명단,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ㄷ. 이해관계자 참여를 관리하기 ( 실행 )
이해관계자들과 그들의 필요/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의사소통하고 함께 작업하며, 이슈들이 발생함에 따라서 그것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프로젝트 생애 주기 전체를 통해서 적절한 이해관계자 참여를 조장한다.
è 산출물 : 이슈 로그, 변경 요청, 프로젝트 관리 계획, 프로젝트 문서, 조직 프로세스 자산
è 도구 및 기법 : 의사소통 방법, 인간관계 기술, 관리 기술
è 투입물 :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 의사소통 관리 계획, 변경 로그, 조직 프로세스 자산
ㄹ.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제하기 ( 모니터링 및 통제 )
전체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관계를 모니터하고 이해관계자 참여를 위한 전략과 계획들을 조정한다.
è 산출물 : 작업 성과 정보, 변경 요청, 프로젝트 관리 계획(갱신된), 프로젝트 문서(갱신된), 조직 프로세스 자산(갱신된)
è 도구 및 기법 : 정보 관리 시스템, 인간관계 기술, 관리 기술
è 투입물 : 프로젝트 관리 계획, 이슈 로그, 작업성과 자료, 프로젝트 문서
프로그램 이해관계자 명단 및 이해관계자 인벤토리
1.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 이해관계자 명단
è 식별 정보 (identification imformation)
è 평가 정보 (assessment)
è 이해관계자 분류(stakeholder classification)
2. 프로그램의 핵심적 이해관계자의 예
è 프로그램 디렉터
è 프로그램 팀원
è 프로그램 관리자
è 프로젝트 관리자들
è 프로젝트 팀원
3. 외부 이해관계자들
è 변경된 정책과 절차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공급자
è 새로운 정책을 적용하거나 인허가를 발급하는 정부 규제 기관
è 프로그램에 이해관계가 있는 경쟁자 및 잠재적 고객
è 고객 환경 및 기타 이해관계(정치적 이해관계를 포함해서)를 대표하는 집단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stakeholder management plan)
è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희망하는 및 현재 참여 수준
è 변화의 범위 및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충격
è 이해관계자들 간의, 확인된 상호관계 및 잠재적 중복관계
è 현재 프로젝트 단계에 대한 이해관계자 의사소통 요구사항
è 이해관계자들에게 배포되어야 하는 정보 : 언어 , 양식 , 내용 , 그리고 상세도 정보 등을 포함
è 정보 배포의 이유와 이해관계자 참여에 대한 기대되는 영향
è 이해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 배포의 시점 및 주기
è 프로젝트가 진전되고 발전함에 따라서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을 갱신하고 정제하기 위한 방법
이해관계자 참여를 관리하기
1. 이해관계자들을, 그들을 지속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을 추구하도록 하거나 또는 추구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적절한 프로젝트 단계에서 참여시키기
2. 이해관계자 사이의 기대를 협상과 의사소통을 통해서 관리함으로써 프로젝트 목적들의 달성을 보장하기
3. 아직은 이슈가 되지는 않은, 잠재적으로 우려되는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다루고 이해관계자들에 의해서 제기될 수 있는 미래의 문제들을 예측하기
4. 식별된 이슈들을 명확하게 하고 해결하기
이해관계자 참여 평가 행렬
이해관계자 |
모름 |
저항적 |
중립적 |
지원적 |
선도적 |
이해관계자1 |
C |
|
|
D |
|
이해관계자2 |
|
|
C |
D |
|
이해관계자3 |
|
|
|
D C |
|
이해관계자 분석과 파워/이해관계 그리드
위 도표를 분석해 보면
이해관계가 높고 파워(사회적지위)가 낮으면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 이해관계가 높다는 것은 맡고 있는 업무가 어떻게 흘러가고, 전체적인 업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있는 것이다.
--> 그런 상태에서 파워(사회적지위)가 낮다면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 밖에 없을 것이다
--> 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
파워 : 사회적 지위
이해관계 : 업무의 이해도
과업 분석의 핵심
1. 사용자 목표부터 시작하라
2. 과업 분석의 상이한 종류와 수준을 확인하라
3. 사용자를 그들의 사용 능력에 따라 생각하라
ㄱ. 1차적 사용자 : 사용목적
è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서, 집이나 그들의 근무 장소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이나 상호작용없이 사용하는 개인들
è 그들이 수행하는 직무의 일환으로 인터페이스와 정보를 사용하는 개인들 – 그 제품이 다른 사람에 의해서 구입된 경우도 포함
è 보다 큰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일부로 소프트웨어와 정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집단
è 다른 사람들이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소프트웨어를 운영하고, 그들 자신도 운용 인터페이스의 사용자인 사람들
è 작동하지 않는 제품을 수리하거나 의도된 대로 작동하지 않는 시스템이나 프로세스들을 해결하며, 그들 자신이 유지 인터페이스와 정보의 사용자인 개인들
è 자기 자신과 타인을 위해서 제품을 설치하고, 그들 자신이 설치 인터페이스와 정보의 사용자인 사람들
ㄴ. 1차적 사용자 : 능숙도
è 초보자
è 능력있는 초보자
è 발전된 초보자
è 전문가적 초보자
과업 분석
1. 작업 흐름 분석 ( work flow analysis or business process analysis )
2. 직무 분석 ( job analysis )
3. 작업 흐름 분석과 직무 분석의 통합
4. 과업 목록 작성
5. 프로세스 분석과 과업 순서
6. 과업 계층 구조 분석
7. 절차적 분석 ( procedural analysis )
반응형
'학부공부 > 프로젝트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트차트-에이유아이 프로젝트 (0) | 2019.05.07 |
---|---|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16/03-17/08) (0) | 2019.04.20 |
프로젝트 범위 관리 (0) | 2019.04.19 |
프로젝트 통합 관리 (0) | 2019.03.29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개요 (0) | 2019.03.16 |
@IT grow. :: IT grow.
#IT #먹방 #전자기기 #일상
#개발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