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 하는데 필요한 3P와 거리가 먼 것은?
① PROBLEM ② PROCESS
③ PASSING ④ PEOPLE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에 위해 개발자 관점에 서 고려해야 할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정확성 ② 무결성
③ 간결성 ④ 일관성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요구상항 분석 (Requirements Analysis)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② 타당성 조사 ③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④ 설계 명세서 작성
Gantt chart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은?
① 이정표 ② 작업일정
③ 작업기간 ④ 주요 작업경로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3P를 옳게 나 열한 것은?
① People, Priority, Problem ② People, Problem, Process ③ Power, Problem, Process
④ Problem, Process, Priority
프로젝트 일정 관리 시 사용하는 Gantt Chart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막대로 표시하며, 수평 막대의 길이는 각 태스크의 기간을 나타낸다.
② 작업들 간의 상호 관련성, 결정경로를 표시한다.
③ 이정표, 기간, 작업, 프로젝트 일정을 나 타낸다.
④ 시간선(Time-line) 차트라고도 한다.
사용자 요구사항의 분석 작업이 어려운 이유 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다.
②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부정확하 며, 불완전하다.
③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거의 예외가 없어 열거와 구조화가 용이하다.
④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 자체가 복잡하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될 경우, 개 발 사업 말기에 인력을 추가 배치하는 것은 사업 일정을 더욱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한 다는 법칙은?
① Boehm ② Albrecht
③ Putnam ④ Brooks
ISO 9126에 근거한 소프트웨어 품질목표 중 명시된 조건 하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일정 한 성능과 자원 소요량의 관계에 관한 속성, 즉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소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① Usability ② Reliability ③ Functionality ④ Efficiency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data flow ② data dictionary
③ process ④ data store
소프트웨어 재사용과 관련하여 객체들의 모 임, 대규모 재사용 단위로 정의되는 것은?
① Component ② Sheet ③ Framework ④ Cell
객체 지향 설계 및 분석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분석 단계에서는 주어진 문제 안에서 객 체들을 발견하고 객체들의 상관관계를 분 석한다.
② 분석 설계 및 구현 단계들 사이에 의미적 갭(semantic gap)이 크다.
③ 설계 단계에서는 객체들을 클래스로 정의 하고 상관관계를 상속단계로 정의한다.
④ 구현단계에서는 정의된 클래스들에 대해 특정언어를 이용하여 1:1로 정의한다.
User Interface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 에 관한 지침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②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한다.
③ 오류로 인해 발생 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은 가급적 피한다.
④ 소리나 색 등을 이용하여 듣거나 보기 쉽 게 의미 전달을 하도록 한다.
객체지향의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결합도가 낮아진다.
② 재사용이 용이하다.
③ 인터페이스를 단순화 시킬 수 있다.
④ 변경이 발생할 때 오류의 파급효과가 크다.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 가 먼 것은?
①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폐기 처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이다.
② 정해진 비용과 기간 내에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유지ㆍ보수하는데 관련된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접근방법이 다.
③ 소프트웨어 공학은 안정적이며 효율적으 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유지 ㆍ보수 활동을 체계적이고 경제적으로 수 행하기 위해 계층화 기술을 사용한다.
④ 소프트웨어 공학의 궁극적 목표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독창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① Class ② Instance
③ Object ④ Message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사용자의 요구 기 능을 충족시키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① Correctness ② Integrity
③ Flexibility ④ Portability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프로그래머의 능력 ② 팀 의사 전달 ③ 제품의 복잡도
④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능력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발단계에서 오류 수정이 불가하므로 유 지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②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의뢰자가 최종 결과물의 일부 또는 모형을 볼 수 있다.
③ 프로토타입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④ 프로토타입은 구현단계의 구현 골격이 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Project)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항상 시작과 끝이 있다.
②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서로 다르다.
③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대단위 사업 을 의미한다.
④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개략적인 범 위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구체화하여 구현해 간다.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중 나선형 모델의 네 가지 주요활동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 계획 수립
Ⓑ 고객 평가
Ⓒ 개발 및 검증
Ⓓ 위험 분석
① Ⓐ-Ⓑ-Ⓓ-Ⓒ 순으로 반복 ② Ⓐ-Ⓓ-Ⓒ-Ⓑ 순으로 반복 ③ Ⓐ-Ⓑ-Ⓒ-Ⓓ 순으로 반복 ④ Ⓐ-Ⓒ-Ⓑ-Ⓓ 순으로 반복
소프트웨어 공학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인 선 형 순차 모형의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① 구현 → 분석 → 설계 → 테스트 → 유지 보수
② 유지보수 → 테스트 → 분석 → 설계 → 구현
③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 보수
④ 테스트 → 설계 → 유지보수 → 구현 → 분석
객체에 대한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객체마다 각각의 상태를 갖고 있다. ② 식별성을 가진다. ③ 행위에 대하여 그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④ 일정한 기억장소를 가지고 있지 않다.
소프트웨어 설계 시 제일 상위에 있는 main user function에서 시작하여 기능을 하위 기 능들로 분할해 가면서 설계하는 방식은?
① 객체 지향 설계 ② 데이터 흐름 설계 ③ 상향식 설계 ④ 하향식 설계
구현 단계에서의 작업 절차를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ㄱ. 코딩한다. ㄴ.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ㄷ. 코드를 테스트한다. ㄹ. 컴파일한다.
① ㉠-㉡-㉢-㉣ ② ㉡-㉠-㉣-㉢ ③ ㉢-㉠-㉡-㉣ ④ ㉣-㉡-㉠-㉢
소프트웨어 위험의 대표적 특성으로 짝지어 진 것 중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연쇄작용, 확실성 ② 불확실성, 손실 ③ 연쇄작용, 예측 ④ 확실성, 예측
Software Engineering의 Engineering이 가지 는 의미와 가장 관계없는 것은?
① 예술성 ② 경제성 ③ 보편타당성 ④ 적시성
객체지향 기법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 으로 가장 옳은 것은?
ㅇ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한다.
ㅇ 유지보수와 소프트웨어 확장 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① Abstraction ② Inheritance
③ Information Hiding ④ Polymorphism
설계 기법 중 하향식 설계 방법과 상향식 설 계 방법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 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 하다.
② 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 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 필 요하다.
③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 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
④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
소프트웨어의 위기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 은?
① 유지보수의 어려움
② 개발인력의 급증
③ 성능 및 신뢰성의 부족
④ 개발기간의 지연 및 개발비용의 증가
공학적으로 잘 작성된 소프트웨어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소프트웨어는 신뢰성이 높아야 하며 효율 적이어야 한다.
②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동작 해야 한다.
③ 소프트웨어는 편리성이나 유지보수성에 점차 비중을 적게 두는 경향이 있다.
④ 소프트웨어는 잠재적인 오류가 가능한 적 어야 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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