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ITworld에서 기사하나를 보았다.
서울도시가스에서 인공지능 기반한 채팅 상담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기사였다.
서울도시가스는 모바일 고객센터 ‘가스앱’을 통해 제공하던 ‘AI(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상담톡’에 전문 상담사와의 채팅 기능을 추가한 ‘AI 채팅 상담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서울도시가스의 ‘가스앱’은 다양한 민원을 24시간 응대할 수 있는 AI 챗봇 서비스 ‘상담톡’을 제공해 왔으며, 이번 AI 채팅 상담 시스템 도입으로 전문 상담사와의 선택적 채팅 상담을 통해 AI 챗봇이 해결하기 어려운 특화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요금 조회, 미납 내역 조회, 요금 납부, 방문 예약 등 주요 업무는 24시간 지원 가능한 AI 챗봇이 응대하고, AI가 해결할 수 없는 특수하거나 복잡한 민원 업무는 전문 상담사에게 연결하는 ‘스마트 스위칭 시스템’으로 고객의 상황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AI의 기술이 발전되었고 , 사용되어져 왔다고 하지만 , 사실 상 주변에서 보거나 써본적은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서울도시가스는 2016년부터 AI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AI 선행연구팀의 연구 개발하에 , 독자적인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IT 기반 플랫폼을 구축해 왔다고 한다 .
개인적인 견해 이지만 , AI 채팅 상담 시스템의 도입은 상담사들의 정신적 문제와 보다 정확한 데이터들을 취합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이 든다 .
출처 :
http://www.itworld.co.kr/t/69500/%EB%A8%B8%EC%8B%A0%EB%9F%AC%EB%8B%9D/10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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