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컨트롤러 ( uC )
1. 칩 위의 컴퓨터라고 한다.
2. 하나의 칩으로 구현한 컴퓨터
3. 중앙 처리 장치 + 메모리 + HDD + 입출력 인터페이스 + a…
4. 데스크톱 컴퓨터의 본체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구조를 가지며 동일한 동작을 수행한다.
5. 전원만 주어지면 컴퓨터로 동작할 수 있다.
6.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를 연결함으로써 컴퓨터와 동일하게 동작
7. 메인보드 + 일부 HDD 기능
8. 싱글 칩 컴퓨터 ( Single Chip Computer )
9. 작고 가벼운 제어장치 구성을 위해 사용되는 특화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일종
마이크로프로세서 ( uP )
1.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 ( CPU ) 를 하나의 칩으로 구현한 반도체 소자
2. 최초의 마이크로프로세서
마이크로컨트롤러 ( uC ) 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과정
1. 교차 개발 환경
ㄱ. 프로그램 개발은 개발 시스템에서 진행
ㄴ. 개발 시스템은 목적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기계어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교차 컴파일러 사용
ㄷ. 개발된 기계어 파일은 전용 장치를 사용하여 목적 시스템으로 업로드
2. ISP ( In System Programming ) 방식
ㄱ. SPI 시리얼 통신 사용
ㄴ. uC의 메모리에 직접 프로그램 기록
ㄷ. AVR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
3. 시리얼 방식
ㄱ. UART 시리얼 통신 사용
ㄴ. 부트로더를 통해 uC의 메모리에 프로그램 기록
ㄷ. 아두이노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
uC 사용의 장단점
1. 단점
ㄱ. 점등 회로의 경우 하드웨어로만 구현하는 방식에 비해 장점 없다.
ㄴ.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능을 100% 사용하지 않음
ㄷ. 별도의 소프트웨어(펌웨어)를 구현해야 함
2. 장점
ㄱ. 기능을 변경 or 추가하는 경우 , 동일한 입출력을 사용한다면 소프트웨어 변경 만으로 가능
ㄴ.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므로 기능을 100%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소형화 , 경량화 , 초기 개발 시간 단축 , 유지보수 비용 절감 등의 장점으로 경쟁력 확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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