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이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이다.
넓은 의미의 정보통신 이란 인간의 몸동작 or 음성을 이용하여 정보 전달 하는 방식이다.
좁은 의미의 정보통신 이란 기계에 의존하여 정보 전달 하는 방식이다.
정보 통신 기술이란
--> 정보 처리 기술 + 통신 기술이 융합된 형태
--> 정보 처리 기술 :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 --> 정보가 된다.
여기서 데이터란 현실세계를 단순히 관찰 또는 측정하여 수집하거나 생산한 사실이나 측정치 ( Value )
정보란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변환하여 얻은 결과물
컴퓨터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신속 + 정확 처리하고 , 분석하여 , 사용자에게 유용한 결과를 제공하는 매체이다.
통신 기술이란 멀리 떨어진 정보원과 정보 목적지 사이에서 정보를 전송하고 처리하는 기술
정보통신 시스템의 구성요소
기능 면에서 < 정보 전송 시스템 > 과 < 정보 처리 시스템 > 으로 분류가 된다.
정보통신 시스템 -->정보 전송 시스템 -->단말 장치
-->정보 전송회선 --> 신호변환 장치
--> 통신회선
-->통신 제어 장치
-->정보 처리 시스템 -->컴퓨터 --> 중앙 처리 장치
--> 기억 장치
--> 입출력 장치
-->주변 기기
정보통신 서비스의 분류가 있다.
데이터통신은 숫자나 문자를 디지털 형태로 전송하는 통신이다 예를 들면 전자우편과 같다.
음성 통신은 전화망을 이용해 음성을 전달하는 통신이며 , 음성 메일 , 음성응답 서비스 ( ARS )가 있다.
이미지 통신은 정지 영상을 전달하는 통신이다 . 예를 들면 팩스가 있다.
영상 통신은 동영상을 전다하는 통신이다 . 예를 들면 TV 방송 , 영상응답 시스템 , 영상회의 등이다.
멀티미디어 통신은 복합된 여러 매체를 전달하는 통신이다 . 예를 들면 원격회의 , 원격교육 , 원격진로가 있다.
정보통신 관련 산업이 있는데 . 크게 <통신 산업>과 < 정보 처리 산업>이 있다.
통신 산업은 다시 < 전기통신 > , < 정보통신망 > , <정보 제공 서비스업 > , < 방송 산업 > 이 있고
정보 처리 산업은 < 하드웨어 산업 > 과 < 소프트웨어 산업 > 으로 분류가 된다.
정보화 사회의 정보통신에 대해 알아 보자.
정보화 사회의 특징이 있는데 , 크게 기술면 , 시장면 , 사회면으로 분류가 된다.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서 알아 보자 .
산업사회에서의 기술 면은 아날로그 정보 처리 , 단방향 정보 서비스 , 중앙집중형 정보 관리 시스템, 하드웨어 기술 중심의 개발 , 개별 정보 처리가 있고
이와 반대로 정보화 사회의 기술 면 측징으로는 디지털 정보 처리 , 복합매체 , 양방향 동시 서비스 , 지방분산형 정보 관리 시스템 , 소프트웨어 기술 중심의 개발 , 광역 네트워크 정보 처리가 있다.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의 기술 적인 특징은 눈에 띄게 다르다.
산업사회에서의 시장은 대기업 , 제조업 중심으로 돌아 갔고 , 대량생산 , 효율적 자동화 , 대량의 데이터 , 과학 기술 , 대도시 중심형 시장 , 산업 활동 중심이 주를 이루었다. 반면 정보화 사회는 중소기업 서비스 산업 , 다품종 소량생산 , 제품의 고부가 가치화 , 지역 분산형 시장 , 개인 활동 중심을 이룬다.
산업사회에서의 사회는 지역집중 , 자유경쟁 , 다기능 사회를 이루고 , 정보화 사회는 분산사회 , 창조사회 , 다기능 다원화 사회를 이룬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과정에 대해서 알아 보자 .
전기통신 이전의 통신은 원시통신으로써 몸동작 , 언어 , 각종 물리적 도구를 이용하였다.
이후 전기통신이 나오게 되는데 , 제1세대에서는 전신 , 제2세대에서는 전화를 사용하였다.
이후 좀 더 발전하여서 정보통신이 나오는데 , 제3세대는 데이터 통신이 , 제4세대에서는 통신과 컴퓨터 기술 융합이 나오게 된다.
이렇게 발전됨에 따라 기술은 더욱 발전하였고 , 이후 정보통신과 다른 영역과의 융합이 시작된다.
인간 중심형 기술 변화가 이루어 지고 , IT,BT,ET,NT,CT,ST 가 새롭게 나온다.
IT : Information Technology
NT : Nano Technology
BT : Bio Technology
CT : Culture Technology
ET : Environment Technology
ST : Space Technology
유비쿼터스 공간의 탄생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수많은 지능형 컴퓨터를 유무선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즉시 제공받는 환경이나 세계를 뜻한다.
Ex ) 사물통신
사물인터넷의 개념
--> 모든 사물 , 기기가 지능적으로 정보를 수집 + 다른 사물 or 사람이 사용하는 기기와 무선 또는 유선통신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 것
--> 기존의 유비쿼터스 or 사물 통신과 비슷하지만 , 사물 통신은 통신장비와 사람과의 통신을 주목적으로 하지만
사물인터넷은 사물끼리도 통신한다는 점이 다르다.
사물인터넷의 구현 기술 요소
--> 센싱 기술 : 유형의 사물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기술
--> 유무선 통신 기술 : 고속 처리 + 병렬 처리 의 기능을 하는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 각종 서비스 분야에 적합하게 정보를 가공하고 처리하는 기술
--> 보안 기술 : 사물인터넷에 대한 해킹 및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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