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 용량
1. 오류 없이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최대 속도
2. Bps ( 1초동안 8개를 보냈는데 오류가 나면 , 조금 더 적게 보내야 한다 )
Ex) 송신 à 00111100 à 수신
만약 보내다가 중간에 깨지는게 있다면 조금 더 낮게 잡아야 한다.
이 때 조금 낮게 보내준다는 의미는 비트단위로 쪼개지기 때문에 ,
2의 3 승부분에서 2의 2승으로 보내야 한다. 보통 2의 n승으로 나타냄
오류율
오류 발생 원인
1. 통신회선의 순간 절단 현상
2. 통신회선의 잡음 , 감쇄 , 혼선 , 찌그러짐 , 펄스성 잡음 , 에코 현상
3. 장치의 기계적 , 구조적 원인
4. 전원의 중단 등 전기적 원인
데이터 전송 시 발생하는 장애의 주요 형태
1. 신호 감쇄 :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자적 신호의 세기가 점차 약해지는 현상
2. 지연 왜곡 : 전송매체를 이용해 전달하는 신호의 속도가 주파수에 따라 차이가 나는 현상
è 모뎀에서 통신을 할 때 360도 로 신호가 다 나간다 . 전방에다가 , 또는 벽에 맞고 반사가 될 때 , 꺾이고 , 신호가 들어간다 . 이때 걸리는 시간은 늘어 날 것이다 . 이것을 왜곡이라고 한다. 와이파이를 잡을 때 5g , 그냥 일반이 있을 때 핸드폰은 이 두개를 다 받아 들인다 . 그렇지만 우리는 여기서 한 개만 사용을 취하는데 , 버려진 것을 털어낼 때 생기는 왜곡
3. 잡음 : 전송로에서 전송 신호에 포함되는 불필요한 신호
(바람 , 주파수를 방해하는 것 )
오류율 구하는 공식
1. 오류율이 10 의 -5 ~ 10 의 -6 정도라는 것만 ( 공식에서 )
통신회선의 구성 방식
1. 2선식과 4선식
ㄱ. 물리 매체 ( 전송회선 ) 와 전송 장치 ( 모뎀 ) 에 연결하는 통신회선의 개수에 따라 분류한 방식
ㄴ. 정보 전송 방식
1. 2와이어 ( 2선식) - 양방향 통신에서 위아래로 전송할 때 동일한 전송로 사용
2. 4와이어 ( 4선식) – 양방향 통신에서 위아래로 전송할 때 별도의 전송로 사용
ㄷ. 점-대-점 회선 방식 : 컴퓨터 시스템과 단말기를 전용회선으로 직접 연결 , 응답 속도가 빨라서 고속 처리에 이용 , 전화회선에 이용
ㄹ. 다지점 회선 방식 : 컴퓨터 시스템에 연결된 전송회선 1개에 단말기를 여러 대 연결
è 폴링 : 단말기에서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 , 데이터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검사
è 선택 : 특정 단말기를 지정하는 제어 문자를 데이터 앞에 포함시켜 전송
è 경쟁 : 단말 장치가 서로 경쟁하면서 회선에 접근하는 방법
ㅁ. 집선 회선 방식
è 일정한 지역 내에 있는 중심 부분에 집선 장치를 설치한 후 단말기를 여러 대 연결하는 방식
è 단말기에서 저속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모아서 컴퓨터에 고속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è 통신회선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
è 단말기의 회선 사용률이 낮을 때
ㅂ. 회선 다중 방식
è 일정한 지역에 있는 단말기 여러 대를 그 지역의 중심 부분에 설치된 다중화 장치에 연결하고 , 다중화 장치와 컴퓨터 사이는 대용량 회선으로 연결
è
데이터 전송 방식
1. 직렬 전송 : 데이터의 최소 요소인 문자 하나를 구성하는 각 비트를 전송선로 1개를 이용하여 차례로 전송하는 방식 , 전송회선 1개로도 송수신 측이 서로 통신할 수 있어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한다 , 장거리 통신에 많이 사용된다.
2. 병렬 전송 :
à문자를 구성 하는 각 비트를 전송선로 7~8개를 이용해서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
è 문자와 문자 사이의 간격을 구분할 수 없어서 strobe와 busy 신호를 사용
è 1000 | 1100 : 4개로 잘라서 읽어 , 그러면 안 | 녕으로 읽힐 것이다.
3. 직렬과 병렬 비교
속도 : 느림 VS 빠름
비용 : 저렴 VS 비쌈
원거리Vs 근거리
변환회로 필요VS 변환회로 필요x
대부분 전송에서 사용 Vs strobe와 busy신호를 사용
비동기식 전송 ( Asynchronous Transmission )
1. IDLE : 유휴 안하고 있는 상태 , “1” 유지 à 그런데 1이 의미 있는 데이터인지 의미 없는 데이터인지 모른다 … 어떻게 해야 하나 ..?
2. St : start , 논리는 “0” , 1비트로 구성되고
3. Sp : stop , “ 1 “
4. 언제 데이터를 보낼지 모르기 때문에, IDLE상태가 있다.
5. 그렇다면 Stop의 1과 IDLE의 1을 어떻게 구별하나 ??
6. 끝나면 IDLE이 되기 전에 Stop한번 하고 , start
7. IDLE 신호 전후에는 Start 와 stop 신호가 있다 . St < -- > Sp : Busy단계이다.
동기식 전송 ( Synchronous Transmission )
1. 데이터를 문자가 아닌 블록 단위로 전송
2. 동기 문자 : 송신 측과 수신 측이 서로 동기하는데 사용
3. 한 묶음으로 구성한 문자 사이에는 휴지 간격이 없다
4. 송신하려는 데이터가 많거나 고속 처리가 필요할 때는 동기식이 훨씬 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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