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IT grow. 2020. 1. 11. 17:04
반응형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1.빅데이터의 가치 

 

가. 빅데이터 가치 산정이 어려운 이유

 

-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해 빅데이터 시대에서는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데이터 활용방식 --> 데이터 활용 방식에서는 재사용이나 재조합 , 다목적용 데이터 개발 등이 일반화되면서 특정 데이터를 언제 / 어디서 / 누가 활용할지 알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가치를 산정하는 것도 어려워졌다.

 

새로운 가치 창출 --> 빅데이터 시대에는 데이터가 '기존에는 없던 가치'를 창출함에 따라 그 가치를 측정하기가 어려워졌다.

 

분석 기술 발전 --> 현재는 가치가 없는 데이터일지라도 , 추후에 새로운 분석 기법이 등장한다면 거대한 가치를 지닌 데이터가 될 수 있다. 

 

2.빅데이터의 영향 

 

- 다양한 시장 주체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함에 따라 소비자이면서 국민인 일반인들은 맞춤형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하게 되고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다양한 형태로 기회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사람들의 생활이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다.

 

빅데이터가 미치는 영향 

 

기업 : 혁신 , 경쟁력제고 , 생산성향상 -->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시장 변동을 예측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거나 신사업을 발굴한다.

 

정부 : 환경 탐색 , 상황분석 , 미래대응 --> 가상 , 인구인동 , 각종 통계 , 법제 데이터 등을 수집해 사회 변화를 추정하여 , 관련정보를 추출한다.

 

개인 : 목적에 따른 활용 --> 빅데이터를 서비스하는 기업의 출현이 늘어나면서 , 데이터 분석 비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정치인이나 대중 가수 등과 같은 개인도 인지도 향상에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반응형